역사비평사, 2004, 53쪽.
1980년대 접어들어 4․3문화운동은 한국사회의 민주화운동과 같은 궤적을 보이며 1987년 6월 항쟁을 기점으로 조직적인 운동양상으로 진화하기 시작한다. 이때부터의 4․3문화운동은 예술의 제 분야를 망라하는 형태로 발전하기 시작했는데, 이 글에서는 4․3거리굿과
민족주의의 등장에 의해서였다. 이제 이름은 단지 한 지역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지역에 대한 권리를 나타내게 된 것이다.
팔레스타인 민족주의의 역사, 또는 그것의 탄생의 역사는 시리아, 레바논, 팔레스타인 등 여러 도시에서 점점 더 많은 아랍 지식인들이 오스만의 지배에 도전하기 시작한 1870
과정을 건너뛰어 3학년에 첫 입학을 했고 중ㆍ고등학교는 검정고시로 독학을 하였다. 어린 시절 그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사람은 아버지 고양동씨였는데, 해방 전 일본 오사카의 한 스테인레스 공장에서 일하면서 노조위원장을 지내다가 구속되었던 인물이다. 그는 결혼 후 고향으로 돌아와 농자를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역사를 통해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은 언어는 Hebrew이다. Low German語로 기록된 가장 오래된 문헌은 German의 低地帶에서 쓰인 Old Saxon語로 대략 9세기경부터 입증된다. 여기에 속하는 언어 중에서 Afrikaans(아프리칸즈 : 公用Netherlands語)는 화란(Netherlands)식민지 개척자들이 16세기에 南Africa로 수입한 Netherlands語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
과정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야기 시켰다. 과거 중국 역사는 제국의 역사였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중국이 위대한 국가에서 몰락한 것은 오늘날 모든 중국인의 잠재의식 속에 여전히 남아 있는 치욕스러운 사건이다. 중국은 민족적 자부심과 문화적 우월감 그리고 오랜 역사 등 이 모든 것이 중
역사와 함께 수 백, 수천년을 생존한 여력은 단지 뉴미디어의 범람으로 신문이 사라질 것이라는 주장을 불식시키기에 충분하다. 또한, 인터넷 신문을 통해 신문 역시 새로운 미디어에 적응해가고 있다.
신문은 사회에서 필수적으로 존재해야 하는 매체이다. 신문은 사회적 발전의 지표가 될 수 있기
재현될 가능성도 있다고 우려를 표명하기도 한다.
동북아에서 중국과 일본이라는 경제․군사대국의 등장은 아시아의 미래를 예측하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게다가 한국, 대만과 동남아지역 국가들의 신속한 경제성장은 군비증강과 국가주권, 민족주의 강화로 이어져 아시아의 복잡성과 불예측성
재현된 사건의 드라마 등은 절대적으로 충만된 것이다. 따라서 축제의 43088;놀이43089;는 세속적인 괴로운 43088;일43089;과 대응한다. 세속적인 삶이 노동에 이끌어진 가난한 삶일때 축제로 정화된 삶은 유희의 풍요로운 노는 삶인 것이다. 끊임없이 일하는 중압적인 체제 속에서 쌓인 일상의 때가